파주시에 거주하는 시민으로써 가장 관심이 있는 소식은 바로 gtx에 대한 소식입니다. 아무래도 교통만 아쉬운 파주라서(정말 다른건 다 좋죠-단 맥도날드가 없다는 건 제외) 오매불망 gtx의 개통만 기다리고 있는데요. 어제 23년 10월 26일자로 새로운 소식이 배포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gtx a 노선 개통 시기 및 최근 소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gtx a 노선 개통 시기 및 소식
개통 시기
2024년에 개통이 될 예정입니다.
2024년 초에 수서에서 동탄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2024년 말에는 운정에서 서울역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전체 구간이 개통 되는 것은 2028년이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미뤄졌는데, 그래도 구간별 개통은 더이상 미뤄지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한번에 다 개통하겠다고 전체를 미뤘으면 2028년까지 허탈할뻔 했네요.
현장점검
이번 보도 자료에 따르면 파주시의 시장님이 이번에 현장에 방문했다고 합니다. 개통이 미뤄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부탁하셨다고 하는데, 그래도 시장님도 신경을 써주시는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사실 제가 파주에 이사를 왔을 무렵에 들었던 얘기대로면 이미 전 gtx를 타고 다녔어야 맞습니다만, 어쩌다보니 점점 미뤄져서 아직도 기다리고 있네요. 그래도 이제 더이상은 딜레이가 없을 것 같아보여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선로도 중요하지만 차량도 중요합니다. 차량의 경우에는 일부는 현재 문산 기지에 있다고 합니다. 계속 여기에 있는 것은 아니고 2024년 1월부터 연다산동의 기지로 이동시킬 예정이라고 하네요.
마치며
지금은 파주에서 다른 지역에 가려고 하면 버스 배차 시간 없이 기본 2시간 입니다. 물론 배차 시간까지 포함하면 최악이죠. 이런 대중 교통 문제를 해소해줄 구세주가 될 광역급행철도가 빨리 완공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쓰기